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방문자 맞춤형 서비스 포항시 메뉴를 쉽고 빠르게
나만의 메뉴!
자주 찾는 메뉴를 직접 설정하여 편리하게 이용하세요.
빈칸 클릭 시, 메뉴를 추가할 수 있습니다.
나만의 메뉴 설정!
왼쪽의 메뉴창을 활용하여 자주찾는 메뉴를 지정해주세요.
순서를 드래그로 변경할 수 있습니다.
메뉴 열기

물사랑 홍보관함께하는 변화 도약하는 포항

하수처리과정

쓰고난 수돗물 어떻게 할까요?

하수 처리 과정

수돗물 처리과정(하수발생>배수설비>하수관거>하수처리장) 이미지 이미지 크게보기
샘플이미지

하수발생

각 가정이나 공장에서 사용하고 난 물은 하수구를 통해 하수 처리장으로 보내집니다.
오염된 하수를 그대로 하천 등에 흘려보내면 심각한 수질 오염을 유발하기 때문이지요.
샘플이미지

1단계 : 침사지

침사지는 하수에 섞여 있는 모래나 부피가 큰 쓰레기를 걸러 내는 곳입니다.
흙이나 모래, 깡통이나 나무토막 같은 찌꺼기를 제거하지요. 오염 물질 중 물 위에 뜨는 물질은 건져 내고 물속에 가라앉는 물질은 침전시킵니다.
샘플이미지

2단계 : 유량 조정조

침사지를 거친 하수는 유량 조정조에서 균등하게 혼합되어 일정한 양씩 최초 침전지로 이동합니다.
유량 조정조에서 하수의 양과 수질을 균등하게 조정해야 이후 미생물을 이용한 생물학적 하수 처리에 적절한 상태가 되기 때문입니다.
샘플이미지

3단계 : 최초 침전지

하수를 처음으로 가라앉히는 단계로, 유량 조정조에서 일정한 양씩 이송된 하수에 포함된 오염 물질을 침전의 방법으로 제거합니다. 즉, 물보다 비중이 무거운 물질(슬러지)층과 물보다 비중이 가벼운 물질(부유 물질)로 구분해 제거하는데, 이 과정을 통해 오염 물질이 약 40%가 제거된답니다.
샘플이미지

4단계 : 포기조(생물반응조)

최초 침전지에서 미처 제거되지 않은 하수 속의 오염 물질을 처리하는 과정입니다.
포기조로 넘어 온 하수에 공기를 불어 넣어 미생물을 키운 다음 그 미생물을 이용해 하수 속의 오염 물질을 분해하는 것입니다. 이곳에서는 화학적 처리와 생물학적 처리가 이루어집니다. 주로 하수 중에 녹아 있는 유기물을 제거합니다. 이때 대개 생물학적 처리 방식을 사용하는데 이 과정을 거치면 유기성 고형물의 80% 이상이 제거된답니다.
샘플이미지

5단계 : 최종침전지

포기조에서 미생물에 의해 분해된 덩어리들은 이곳에 들어와 다시 침전됩니다.
물은 이곳에서 세 시간 정도 머뭅니다. 그러는 동안 유기물 덩어리(슬러지)는 가라앉고 맑은 물만 위로 뜨게 된답니다.
최종 침전지를 통과한 물은 소독조에서 마지막 대장균 소독 과정을 거친 후 하천으로 흘러들어갑니다.
페이지 만족도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해 만족하십니까?